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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각 SNS별 특징은?

건강백과

by 칼이쓰마 2021. 8. 31. 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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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각 SNS별 특징은?

인플루언서라는 말을 언론에서 보고 듣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최근 몇 년 사이에 널리 사용되게 된 말 입니다만, 인플루언서에 대해 자세하게 가르쳐 달라고 해서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의외로 적은 것이 아닐까요.

이 기사에서는, 원래 인플루언서란 무엇인가, 인플루언서는 어떤 종류로 나눌 수 있는가, 라고 하는 기본적인 것부터, 인플루언서의 종류나 인플루언서가 주목받게 된 이유, 인플루언서는 어떠한 미디어에서 활약하고 있는지 등을 해설해 갈 것입니다.

인플러언서



인플루언서의 뜻?

인플루언서는 세상에 대해 큰 영향력을 가진 사람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그 사람의 발신이 세상 사람들의 생각이나 행동, 구매 의욕 등에 영향을 주어 유행이나 트렌드를 만드는 계기가 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활약의 장소는 YouTube 나 Twitter등의 소셜 미디어로의 발신을 주된 것으로 하고 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인플루언서의 어원
인플루언서'는 '영향력'을 나타내는 영어 'influence'가 어원이 됩니다.
덧붙여서, 감염 인플루엔자는 영향을 나타내는 이탈리아어 "influenza"에서 왔다고 합니다.

발음이 비슷하기 때문에 관계가 있는지 궁금해하는 사람도 많다고 생각합니다만, 어원은 같은 곳에 있었다는 것입니다.


인플루언서 종류
인플루언서를 말할 때 유명도나 영향의 크기를 측정하는 기준이 되는 것이 팔로워수입니다.

팔로워수가 많으면 그만큼 발신된 정보를 보는 사람이 많고, 팔로워가 팔로워를 부르는 형태로 점점 더 큰 인플루언서가 되어 갑니다.
인플루언서는 사람들의 구매 행동에 큰 영향을 주는 존재이기 때문에, 기업이 마케팅에 이용하는 장면도 많아지고 있어, 팔로워 수를 기준으로 인플루언서를 분류해 타깃에 맞는 인플루언서를 결정하는 지표의 하나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분류 방법에 대한 정의는 없지만 여기서는 다음 네 가지로 분류해서 소개하겠습니다.

유명인·저명인사
정점에 서는 것이 팔로워수 100만 명 이상의 인플루언서입니다.
소셜 미디어 뿐만 아니라, 텔레비전 출연을 하거나 미디어의 취재를 받거나 하는 등 인터넷에 그다지 익숙하지 않은 사람에게도 이름이나 얼굴을 알려져 있는 사람들입니다.
매우 많은 팔로워를 거느리고 있기 때문에 영향력은 크지만 정보에 대한 인게이지먼트(리트윗이나 코멘트, 좋아요 등의 액션) 율은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탑 인플루언서
팔로워 수가 10만 명~100만 명의 인플루언서입니다. 그 중에는 TV 출연이나 서적 출판 등을 하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텔레비전 출연 등은 없어도 미디어에서의 인지도가 높은 인플루언서도 이 층에는 많아, 특정의 장르에 대해 높은 정보 발신력이나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팔로워수가 1만 명~10만 명의 인플루언서로, 특정의 분야에서 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은 것이 이 층입니다.
유명인이나 톱 인플루언서와 비교하면 팔로워가 친근감을 갖기 쉽고, 인게이지먼트율이 높은 경향에 있습니다.

나노 인플루언서
팔로워 수가 1000명~1만 명의 인플루언서입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보다 한층 더 팔로워와의 거리가 가까워 틈새 커뮤니티에 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으로, 인게이지먼트 율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가 주목받게 된 이유
인플루언서는 최근 몇 년 동안에 가속도적으로 주목을 끌게 되었지만, 그 배경에는 기업이 마케팅의 수법으로서 인플루언서에 주목하기 시작한 것이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를 이용한 마케팅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라고 불려 새로운 마케팅으로서 지금 빼놓을 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존재가 되고 있습니다.
YouTube에서 인플루언서가 제품을 소개하는 동영상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대표적인 것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유저가 타겟팅을 하기 쉽고, 상품을 소비자 시선에서 리뷰하고 발신받을 수 있는, 정보의 확산을 기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어느 정도의 유저가 보고 액션을 일으켰는가 하는 정보를 취득하고 분석함으로써, 향후의 전개에 활용할 수 있는 것도 이점입니다.
한편, 인플루언서의 선정을 잘못하면 충분한 효과를 전망할 수 없거나, 생각지도 않은 곳에서 불길에 휘말릴 리스크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각 SNS에서의 인플루언서 특징

인플루언서는 주로 SNS를 무대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한 마디로 SNS라고 해도 각각 특징이 있어, 사용자층이나 목적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SNS에 대해서 인플루언서의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witter
Twitter는 텍스트가 메인인 발신이라는 것과 정보 확산 속도가 빠른 것이 특징입니다. SNS 중에서도 사적인 색이 강하고, 자신의 의견이나 사상이 이야기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또 사용자도 그 사람 개인의 사실적인 의견을 원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보 확산 속도가 빨라 팔로워를 많이 보유한 인플루언서의 발언은 순식간에 확산됩니다. 마케팅 효과도 높습니다만, 호의적인 시점에서의 확산만이 아니라는 점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발언에 대한 비난이 확산되면 이른바 '불꽃놀이' 상태가 됩니다.

Twitter의 타임라인은 시계열로 나열되어 점점 정보가 흐르기 때문에 한번의 투고로 팔로워 전원에게 확실하게 정보를 전달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에는, 테마를 정해 자주 전달해 나가는 등의 테크닉이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인스타그램


Instagram(인스타 그래머)
인스타그램에서 활약하는 인플루언서는 "인스타 그래머"로 불립니다. Instagram은 사진이나 동영상이 주체인 SNS입니다. 인스타용 사진이라는 말이 있듯이 사용자의 눈길을 끄는 사진, 동경을 느끼는 연출을 잘하는 인플루언서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해시태그가 많이 사용되는 SNS이기도 하기 때문에 해시태그를 잘 사용하는 것도 인스타그램의 인플루언서 특징 중 하나입니다.

YouTube ( YouTuber )
YouTube는 동영상 전달형의 SNS로서 전 세계에 많은 유저를 거느리고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활약하는 인플루언서는 '유튜버'로 불린다.
YouTube는 비교적 긴 동영상을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인플루언서 가 투고하는 동영상은 엔터테인먼트성이 높은 것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상품이 도착해서 개봉하는 것부터 사용 후의 리뷰까지를 하나로 정리한 「00를 사용해 보았다」라고 하는 동영상도 많아,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하고 싶은 기업과의 궁합도 좋은 SNS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TikTok ( TikToker )
틱톡은 젊은 층을 중심으로 최근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SNS입니다. 쇼트 무비에 특화된 것이 특징으로, 특별한 스킬 없이도 손쉽게 동영상을 만들 수 있고 가공도 쉬운 것으로 알려져 사용자 수를 늘리고 있습니다.

틱톡에서는 노래나 댄스 동영상을 올리는 인플루언서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투고자, 팔로워 모두 젊은 세대가 대부분을 차지해 인플루언서를 가깝게 느낄 수 있는 것도 Tik Tok의 특징이 아닐까요.


마무리


인플루언서는 세상에 대해 큰 영향력을 가진 사람으로, 주로 SNS를 활약의 장으로 삼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는 팔로워수에 따라서 「유명인·저명인」 「톱 인플루언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나노 인플루언서」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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