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명란젓의 비린내는 썩었을까? 명란젓 냄새 제거 방법은 참기름을 추천!

건강백과

by 칼이쓰마 2022. 7. 10. 12:00

본문

반응형

명란젓의 비린내는 썩었을까? 명란젓 냄새 제거 방법은 참기름을 추천!
가정에서도 인기가 많은 식재료 '명란'. 가끔 구입했을 때나 구입 후 깜빡 방치해 버렸을 때, 보존 상태가 불안해지는 일은 없습니까?
명란젓이 비린내 
그대로 먹어도 맛있을 명란젓인데, 왜 냄새가 나 버리는 것일까요.

또한 왜 명란젓에 따라 냄새에 차이가 나는 것일까요.


명란젓의 비린내 원인은?
장기 보존을 위해 명란젓을 냉동해 두는 경우는 많지요.

명란젓에 비린내를 느끼는 원인은 이 냉동 방법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가능성 있는 패턴은 2가지입니다.


하나는 시간이 지나 오래된 후 초조하게 냉동한 경우입니다.

날것인 명란젓은 가지고 가서 바로 냉동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한 번 해동을 한 명란젓을 다시 냉동한 경우입니다.

한 번이라도 해동한 명란젓은 그 시점에서 신선도가 떨어져 버린다는 것을 기억해 두도록 합시다.

맛있는 명란은 냄새가 안 날까?
냉동 이전부터 냄새를 느끼는 경우도 있지요.

명란젓은 원래 날것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약간의 비린내가 나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신선도입니다.

신선도가 나쁜 명란젓은 강한 비린내를 냅니다.
「맛있는 명란이라면 냄새가 나지 않을까?」라고 생각해 버리기 쉽지만, 맛을 느끼는 것은, 역시 신선도가 좋고 냄새를 느끼지 않기 때문일 것입니다.

맛있는 명란은 겉모습으로 알 수 있을까?
냄새가 적고 맛있는 명란젓은 외형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마트나 시장에서 명란젓을 보면 꼭 전체에 투명한 윤기가 있고 껍질이 얇은 것을 선택하십시오.

명란 특유의 알갱이감을 맛볼 수 있어요.

※이런 명란은 피해야 한다

-겉껍질이 희끗희끗하고 칙하다
-전체가 싱겁고 탄력이 없다

혹시 썩었을 때 ?
명란젓은 신선도가 중요한 식재료입니다.

나중에 먹으려고 장기간 잡아 두거나 무심코 유통기한을 넘겨 버린 명란젓은 어떤 상태가 되는 것일까요.

냄새나 외형 등 자세하게 해설합니다.


명란젓이 썩으면 어떤 냄새가 날까요?
때때로 비린내를 느끼는 명란젓이지만, 반드시 그것이 썩어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명란젓이 썩었는지는 다음 세 가지를 참고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시큼한 냄새가 난다
-비린내가 강해지고 있다
-물고기가 썩은 듯한 냄새가 난다
명란젓이 썩었을 때의 냄새는 평소보다 더 강해집니다.

조금이라도 위화감을 느끼거나 보관 기간이 긴 경우는 아쉽지만 먹지 말고 버리도록 합시다.

명란젓의 맛이나 외형의 변화는?
시간이 지나버린 명란젓은 꼼꼼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만약 냄새에 변화가 없었다 하더라도 외형을 관찰하거나 조금씩 먹고 맛을 확인해 보세요.

썩은 명란 상태

-막이 부풀어 하얗게 되어 있다
-흰 알갱이가 있다
-표면이 끈적끈적하다
-표면에 곰팡이가 피어 있다
-끈적끈적해서 실을 뽑고 있다
-바싹바싹 말라 있다
-신맛이 난다
-이상한 맛이 나서 맛이 없다고 느끼다
날짜가 지나도 가열하면 먹을 수 있는 재료가 있지만, 이러한 명란젓의 경우는 NG입니다.

위와 같은 변화가 보이거나 강렬한 비린내가 느껴질 경우 반드시 폐기하도록 합니다.

명란젓의 변색은 괜찮을까?
선명한 붉은색이 특징인 명란젓이지만 드물게 유통기한 이내임에도 불구하고 검은색이나 녹색으로 변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명란젓의 원료인 명태를 수확할 때 담즙이 달걀에 묻어났기 때문입니다.

변색된 = 썩었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안심하십시오.


명란젓 냄새 제거


요리
만약 냄새가 나는 명란젓을 만났을 때, 모처럼 샀는데 하고 실망하게 되네요. 

하지만 그렇다고 포기하는 것은 빠릅니다.

 

마지막으로 냄새가 나는 명란젓을 조금이라도 맛있게 먹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참기름을 넣는다
명란젓에 냄새가 날 때는 참기름을 사용하세요. 

명란젓을 참기름으로 버무리기만 하면 냄새가 약해지고 향기도 좋아집니다. 

명란젓을 요리에 사용할 경우에는 샐러드기름이 아닌 참기름을 사용하도록 합시다.

가능한 한 그대로 먹고 싶어 하는 사람은 한두 방울 참기름을 떨어뜨리기만 해도 맛있어져요.

구워 먹는다
본래라면 생으로 먹어도 충분히 맛있는 명란젓이지만, 냄새가 신경 쓰인다면 구워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구운 명란젓은 냄새가 줄어들고 고소해집니다.

식감도 달라지기 때문에 부드러운 입자 감을 싫어하는 사람도 먹기 쉬워집니다.
그릴이나 오븐 토스터를 사용하면 구운 색상도 있어 보기에도 식욕을 돋웁니다.

귀찮은 사람은 전자레인지도 OK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